Parallels 가상윈도우에서 cmd-space로 한영전환하기 [4/25 갱신]
이글을 이글루스에서 보시거나,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 모두 한가지 불편함이 있으실 것입니다.
"맥에서는 CMD-Space로 한영전환을 하는데, 윈도우즈에서는 오른쪽 Alt를 사용해야 해서 헷갈린다."
제 나름의 솔루션으로 서두의 이전 포스트를 제시했었습니다만, 상호 오해에서 비롯된 불편한 해법이었습니다.
<상호 오해>
Parallels
- CMD-Space는 언어전환이니까, 윈도우즈에서도 언어전환키로 해야 한다.
- 따라서 CMD-Space에 대한 윈도우즈 키 매핑은 오른쪽 Alt가 아니라 왼쪽Alt+Shift이다.
- 언어전환은 기본 기능이므로 키보드 프로필의 윈도우즈에서는 이를 '비활성화'는 가능하지만 '변경'은 안된다.
사용자 (내 저의 오해입니다.)
- 키보드 설정의 윈도우즈 프로필의 CMD-Space가 '언어전환'에 할당되어 있어서 '오른쪽Alt'로의 매핑은 안된다.
- Parallels의 매핑 컨셉트가 옳은 것이므로, 사용자가 영어를 추가해 사용하면 된다.
이 중, 마지막 것이 서두의 포스트 내용입니다. 아, 지금 보러가지는 마세요. 괜히 머리만 아파집니다.
이러한 오해가 풀린 것은 VMware 4.1.2를 깔아보고 CMD-Space로 한국어 키보드의 한영전환이 작동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Parallels 7의 다른 프로필에서 CMD-Space를 오른쪽Alt로 할당하는 것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단계로 설정하시면 Parallels7에서 CMD-Space로 한영전환 가능합니다. 윈도우즈나 맥은 전혀 건드리실 것이 없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설치시 키보드 타입은 101키 Type1으로 한 것이며, 오른쪽 Alt가 한영키로 동작합니다.
- Parallels7 설정 화면을 엽니다.
- 키보드 설정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 '프로필 수정' 버튼을 눌러 'Generic'을 복사하고, 이름을 'Generic-Windows'등으로 변경합니다.
(복사는 기어 모양을 클릭하면 나옵니다.) - 같은 화면에서 아래쪽 가상컴퓨터에 오른쪽 프로필을 새로만든 'Generic-Windows'로 변경합니다.
(기본은 윈도우즈로 되어 있습니다.) - 확인을 누르고 키보드 설정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프로필을 새로 만든 것을 선택합니다. (아래 사진은 단축키를 추가해둔 것이나, 원래는 몇개 없습니다.)
- 이제 아래 항목을 추가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추가는 목록 아래의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CMD Space 에서 AltGr (으)로
Option Cmd Space 에서 AltGr(으)로 - 이제 윈도우즈로 되돌아가 CMD-Space로 한글입력기의 A가 '한'으로 바뀌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안되신다면 해당 가상윈도우즈에 새로만든 프로필이 설정되어있는지 다시 확인합니다. (4번) - 잘 되는 것을 확인하셨으면, 기존의 윈도우즈 프로파일을 보고 다른 단축키들을 추가 입력합니다.
예) CMD+C -> Ctrl+C, CMD+V-> Ctrl+V, CMD+X->Ctrl+X 등
좀더 빨리 알았더라면 좋았겠습니다만, 가상 윈도우 사용 1년이 넘어서야 알아냈네요.
단, 이 방법은 한국어외 일본어등 키보드 추가시에는 적용 못합니다. 3개국어 이상시에는 서두의 이전 포스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목표는 최대한 쉽게 '한자'키를 세팅하는 것이네요.
참고로, 맥의 한자키는 option-return입니다...
덧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