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적 무선 홈네트워크 이해 by accuram

본격적인 홈네트워크 구상에 앞서서 홈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한 요소인 무선 네트워크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무선 네트워크나 와이파이를 검색해 보면, 802.11 a/b/g/n/ac, 2.4GHz, 5GHz 대응 등의 기술적인 설명들이 나옵니다. 눈에 안보이는 것을 직관적으로 설명하려니 어려워집니다만, 과감한 개념화와 생략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앞서서 유선네트워크가 거실이나 방에서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는 것과 유사하다고 했는데요. 무선네트워크도 마찬가지입니다. 차이라면 유선네트워크는 선으로 연결된 기기끼리만 이야기 하는 것이고, 무선네트워크는 안테나만 달려 있으면 된다는 정도 입니다. 그런데, 유선네트워크는 선을 연결하는 순간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해당 기기가 접속했구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선을 연결한다'는 행위가 없습니다. 어떻게 서로 인식할까요?

다시 거실에 사람들이 있는 예를 들겠습니다. 이번에는 사람들이 모두 안대를 하고 있습니다. 눈이 안보입니다. 어떻게 주위에 사람들이 있는지 인식하고 대화를 시작할까요? 대화를 주도 하는 사람이 '나 여기있어. 나는 홍길동이야'라고 말을 하면, 이를 들은 주위 사람도 '나 여기 있어. 나는 네 친구 철수야'라고 응답합니다. 서로 목소리 즉 음색을 기억하고, 이후에는 대화를 시작합니다. 이런 식으로 주위 사람이 하나 둘 대화에 참여합니다.

무선 네트워크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무선 공유기 또는 무선 공유기가 주도적인 역할을 합니다. 정기적으로 '나 여기 있어. 나는 홍길동이야'라고 외칩니다. 정확히는 눈에 안보이는 전파를 쏘는 것이지만요. 여기서 '홍길동'이라고 하는 것이 무선네트워크의 이름이 됩니다. 기술용어로는 SSID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면 ipTime 공유기는 기본으로 이 값이 'iptime'입니다.

그리고, 이 목소리가 크면 더 멀리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즉 무선네트워크 지원 범위가 넓어집니다. 벽 넘어에서도 소리만 들리면 연결 가능합니다. 목소리를 크게 하기 위해서 무선공유기에는 안테나가 있습니다. 기본형은 한 개인데, 한 개라도 안테나가 큰거 작은 거 있습니다. 안테나가 여러개 있는 것은 목소리를 크게 한다기 보다는 목소리를 더 잘듣기 위함입니다. 사람이 소리를 치면 에코가 발생을 합니다. 벽에서 만사되기도 하고, 벽을 뚧고 오는 소리와 벽을 돌아 오는 소리가 시간차이를 갖고 전달됩니다. 안테나가 여러개가 있으면 이 신호들을 다 구분하여, 원래 발신된 소리를 재구성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유기의 목소리만 크면 다 되는 것은 아니구요,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의 목소리도 충분히 커야 합니다. 내 컴퓨터는 무선네트워크에 잘 연결되는데, 같은 자리에서 다른 컴퓨터는 안된다면, 이 컴퓨터의 무선네트워크의 목소리가 작아서일 수 있습니다. 즉 안테나의 감도가 나쁘거나, 출력이 약한 것입니다. 직관적인 예로, USB 무선 어댑터 중 '나노'형이 있고, '안테나'형이 있습니다. 거추장스럽지 않아 '나노'형을 장착하면, 무선공유기에서 조금만 멀어지거나 중간에 벽이 있거나 하면 연결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안테나'형은 왠만큼 멀어져도 안정적으로 네트워크를 유지해 줍니다.

무선네트워크를 설치하면 집 구석구석에서 다 잘 잡히게 하기 위해 목소리 큰 놈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런데, 층간 소음이 발생하듯이 우리집의 무선네트워크 소리가 이웃집까지 전달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등에서 와이파이 접속을 하려고 보면 누가 제공하는지 모를 네트워크 이름들이 많이 보입니다. 홈네트워크라는 것이 여러가지 콘텐츠가 이동하는 것인만큼, 이웃집에서 엿보는 것은 기분나쁜일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암호화를 합니다. 암호화를 한다는 의미는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여, 이 언어를 모르는 사람은 이해를 못하게 한다는 것입니다.2차대전시 독일군이 ENIGMA라는 임호화 기계를 사용해 통신했듯이, 무선네트워크에도 암호화 기술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 접근을 하는 쪽에서는 암호만 알면 됩니다만, 홈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무선공유기쪽에서는 암호화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암호화기술 도입 순서, 즉 암호화가 약한순서로 WEP64, WEP128, WPA(TKIP), WPA(AES), WPA2(AES)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WPA2(AES)나 WPA(AES)방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 암호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궁금해 하실 듯 한데요, 다음 글에서 먼저 홈네트워크를 설계해보고, 이에 맞춰 설정해나가는 과정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덧글

  • 하루 2013/01/11 11:20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애플제품 하나씩 구매해 나가면서 홈네트워크를 구성하려던 중에 네트워크 지식은 거의 없어 고생하던 중이었습니다. 어제 타임캡슐이 도착해서 SK인터넷 공유기를 빼고 타임캡슐을 설치했더니 IPTV가 나오질 않는 상태... 오늘 퇴근하고 또 이것저것 만져볼생각입니다.
  • accuram 2013/01/11 12:12 #

    안녕하세요. '멀티캐스트' 옵션을 켜야 하는데요. 타임캡슐에는 이 옵션이 없어요. 일단 복귀시키시고, 제 블로그를 기다려 주세요. 관련 사항 구상중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Adsense leader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