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네트워크 구성 사례 모음 by accuram

<마구잡이 홈네트워크>
인터넷 공유 중심으로 그냥 막 연결한 경우입니다. 주황색, 녹색, 하늘색으로 방이 분리되어 상호 기기 인식 및 자료 공유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컴퓨터3은 심지어 외부 네트워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2층형 홈네트워크>
1층은 녹색의 통신사망, 2층은 하늘색의 사설 홈네트워크입니다. 현관이 하나 있는 2층집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ADSL인 경우도 유사하게 구축하실 수 있어요. NAS에 영화를 넣어두고 TV로 보는 것을 자주 하는 경우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자함을 건드릴 필요가 없어서 쉽게 구축이 가능하며, 사설유무선 공유기의 이름(SSID)과 무선채널, 무선 암호만 설정하면 되기 때문에 설치가 쉽습니다. 다만, 데스크탑컴퓨터의 경우에는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구입및 설치가 필요한 단점은 있습니다. 
* 무선채널과 암호 설정은 별도로 다룰 예정입니다.



<병행형 홈네트워크#1>
작업실에 컴퓨터, NAS등이 몰려있는 경우에 적절한 예입니다. 다만, 녹색의 통신사망과 하늘색의 사설망에서 동시에 인터넷 사용을 많이할 경우, 통신사망의 IPTV, 인터넷 전화 등의 품질저하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사설유무선 공유기의 인터넷 속도에 제한을 걸어둘 수 있습니다.



<병행형 홈네트워크#2>
무선네트워크를 집 중앙으로 옮겨야 하는 경우에 유효한 사례입니다. NAS를 공유기에 유선으로 계속 물리는 이유는 무선네트워크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NAS까지 무선으로 연결할 경우,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파일 복사 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상적인 홈네트워크>
매설된 랜선을 홈네트워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단자함 작업을 하는 경우입니다. 각 방에 기가비트의 고속 홈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고, 전용의 무선 브리지(공유기가 아닙니다.)를 두어 위치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많은 지역에는 역시 기가비트 스위치 허브를 두어 여러대의 컴퓨터를 고속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통신사 망도 하나의 벽 랜포트로 몰아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도 인터넷 사용이 몰릴 경우에는 통신사 IPTV, 인터넷 전화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유선공유기측 인터넷 속도 제한을 걸 수 있습니다.
*무선 브리지에 대해서도 별도 설명합니다.
<보기 편한 그림>
위 그림이 배치도 위에 그려져 있어 많이 복잡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네트워크 연결도만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마지막 그림은 단자함 작업에 대한 초간단 개요입니다. 단자함을 열어보면 외부에서 들어온 선과 집안의 각 랜 단자들이 모여있습니다. 새로 넣는 공유기 WAN포트와 단자함Hub중 방이랑 연결되었던 포트 중 하나(아무거나)와 연결하고, 공유기 LAN 포트에 방과 이어져있는 랜선을 연결합니다. 보통 공유기가 4포트짜리이므로, 필요하다면 8포트 제품을 사용할 수 있으나, 단자함내 공간이 협소할 경우, 안에 넣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단자함내 작업에 대해서는 구글검색에서 '단자함 공유기'로 검색하시면 다양한 사례가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덧글

  • 네트워크 초보자 2013/01/15 22:54 # 삭제

    지난 게시물들부터 꾸준히 포스팅 받아보면서 공부 잘하고 있습니다 근래들어 참 유익한 포스팅들이 아니었나 싶네요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마지막 이미지에서 화살표처럼 왼쪽 상황에서 오른쪽으로 바뀌면 좋은 점이 있나요? 혹시 포스팅에서 벌써 언급하신 건지요
  • 네트워크초보자 2013/01/15 23:00 # 삭제

    몇번 반복해서 읽어보니 맨 마지막 왼쪽 이미지는 네개의 wan포트가 있는거고 오른쪽 이미지는 2개의 wan포트가 있는거 같은데 맞나요? 각각의 wan포트끼리는 내부네트워크 연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왼쪽 처럼 해노면 각 방끼리 연결이 안되서 나쁘고, 오른 쪽은 방들 끼리는 하나의 wan포트이므로 서로 연결이 가능하다는 말인 것 같은데 맞나요? 공부 많이 되네요~
  • accuram 2013/01/15 23:09 #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마지막 이미지는 그 위의 그림에서 단자함만 확대해서 보여드리려고 한 것입니다. 추가로 적어주신 것이 기술적으로는 좀 다릅니다만,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비슷하게 맞아 보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왼쪽 이미지는 방에 있는 랜 포트들에 연결된 컴퓨터들이 아파트 지하에 있을 단자함을 통해 그 단자함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들-이웃에 있을-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즉, 각 방끼리 연결 안되서 나쁜것이 아니고, 이웃의 컴퓨터와 연결되니 안좋은 것입니다. 컴퓨터의 파일/폴더 공유 설정을 안하면 큰 문제는 없으나, 네트워크를 통해 흐르는 데이타는 쉽게 엿볼 수 있으므로 올바른 홈네트워크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IPTV, 인터넷 전화등 통신사에서 콘트롤하는 기기용 라인을 빼고 나머지는 사설공유기를 설치하여 분리한다는 쪽에 더 큰 의미를 두고 만들었습니다.
    나름 쉽게 쓴다고 한 것입니다만, 여전히 어려운 모양이군요... 좀더 고민을 해봐야 하게습니다. ^^;;
  • 네오비전 2013/06/09 12:52 # 삭제

    안녕하세요
    홈네트워크 구축을 하려고 검색을 하다가 이 곳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너무 필요한 글이라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제가 위의 내용 중 '이상적인 네트워크'로 구성을 하려고 하는데 거실의 '무선브릿지'에서 아무리 해도 설정이 안 되네요.
    일단 단자함에 사설 공유기를 설치하여 각 방의 랜포트로 같은 공유기의 신호를 보내는 것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됩니다.
    그리고 TV, 전화 등도 정상 작동하구요..
    그런데 거실에서 사용하는 유무선 기기도 같은 네트워크로 설정하기 위해 하나의 유무선 공유기를 '무선허브'로 설정하였는데 이게 도무지 네트워크 구성이 되질 않네요. '무선허브'로 설정하게 되면 무선 및 유선 네트워크 자체가 동작하질 않습니다. ipitme메뉴얼 및 글들을 보고 정확히 설정을 했는데도 안 되네요.
    단순히 무선공유기로 꽂으면 동작은 하는데 각 방으로 연결되는 랜포트들과는 다른 네트워크가 되어 버립니다.

    현재 제가 설정한 방법은..일단 쿡인터넷의 FTTH all 허브에서 나오는 신호(랜선)를 무선허브(iptime g104를 허브모드로 바꾼 것)에 물려주고(WAN이 아닌 1234중 하나에) 여기서 랜선을 두개 꽂아서서 하나는 거실의 TV와 전화를 연결할 곳에, 나머지 하나는 다른 유무선 공유기(버팔로)의 WAN포트로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버팔로의 1234포트를 각 거실과 방으로 연결되는 선(벽면 연결선)에 물려 주었습니다.
    각 벽면으로 연결되는 선들은 정상적으로 신호를 받아오는데..문제는 위의 무선브릿지입니다.
    accruram님께서도 거실 벽면의 선을 무선브릿지와 연결하셨는데..이게 어떤 모드로 연결된 것인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에도 썼듯이 iptimeN704M을 무선허브 모드로 설정하여 연결하였는데 유선이든 무선이든 인터넷이 되질 않습니다. ㅠㅠ

    바쁘시겠지만..답글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 accuram 2013/06/09 21:05 #

    반갑습니다. 기술지원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적어주신 것을 보니 이상한 점이 있네요.
    "쿡인터넷의 FTTH all 허브에서 나오는 신호(랜선)를 무선허브(iptime g104를 허브모드로 바꾼 것)에 물려주고(WAN이 아닌 1234중 하나에)"
    -> FTTH all 허브 자체가 위 그림에 있는 '단자함 허브'아닌가요? 굳이 '무선허브'를 추가로 달 필요가 없을 듯 한데요.
    -> IPTV, VoIP로 가는 선은 그대로 두고, iptime g104를 공유기의 WAN을 FTTH all허브에, 각 방의 LAN선은 g104공유기의 1,2,3,4 포트로 연결하면 됩니다. 허브모드 아니고 공유기 모드입니다.

    그리고, 서술하신 내용으로는 상황파악이 어려우니 위 그림처럼 배치도와 연결도를 그리시고, 각 방의 포트에 연결되었을 때, IP 주소를 적어보시면 계획 대비 실제로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accuram@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Adsense leader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