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 초간단 설정 by accuram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연결시 나오는 네트워크 이름은 무선공유기의 무선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술용어로는 SSID라고 하는데, 주위에 같은 이름의 무선네트워크가 존재하면 스마트폰, 노트북 등 연결 기기가 헷갈리기 때문에, 다른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름을 정하고 나면, '채널'을 물어봅니다. 채널은 TV채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 공중파 채널은 1~13까지 있고, 이중 6,7,9,11,13를 주로 사용합니다. 7~9, 9~11, 11~13사이가 떨어져 있는 이유는 인접 채널이 간섭이 발생하여,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무선 네트워크 채널은 1~13까지 있고, 좌우 4채널까지는 간섭이 발생하기 때문에, 권장 채널은 1, 5, 9, 13입니다. 약간의 간섭은 감수하겠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1~11채널까지 사용하고, 간섭이 없는 1,6,11이 권장 채널입니다.

그러나, 공유기가 임의로 채널을 정하는 경우도 있고, 사용자가 임의로 채널을 정해도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이웃집의 채널 상황을 고려해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최대한 이웃집과 멀리 떨어진 채널로 설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위 권장채널중에서요. 채널이 겹치거나 인접하면, 무선 네트워크가 많이 느려집니다. 혹시 우리집 무선네트워크가 유난히 느리다면, 채널변경을 고려해보세요.

암호화는 가능한한 WPA, WPA2에 AES방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 외의 방법은 보안 수준이 떨어집니다. 특히 WEP방식은 이미 해킹노하우가 많이 알려져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실제 설정 방법은 메뉴 구성이 공유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캡쳐하기 보다는 주요 공유기 업체 관련 안내를 링크하고자 합니다.



Adsense leader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