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와 유사제품간 차이 및 변환방법 (브리지, 허브, 스위치 등) by accuram

앞글에서는 유선 기준으로 공유기와 허브/스위치의 차이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이 글에서는 좀더 자세하게 무선, 유선 공유기-허브/스위치, 무선공유기-브리지 변환 방법에 대해 가능한 쉽게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유무선공유기의 기능블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연결 : WAN port
    연결단자 모양은  LAN과 같으나, 이름이 WAN이나 인터넷 등으로 붙여진 포트입니다.

  • 홈네트워크연결 : LAN port, 와이파이 무선, 통신제어를 위한 스위칭
    연결단자 모양은  WAN과 같으나, 이름이 LAN으로 붙여진 포트입니다. 단순히 1,2,3,4등 번호가 붙은 경우도 있습니다.

  • 인터넷과 홈네트워크간 중계기 :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홈네트워크로 연결된 기기가 인터넷 접속을 요구할 경우, 통신데이타를 외부로 보내주고, 이에 대한 응답 데이타를 해당 기기로 연결해줍니다. 사내전화에서 시내/시외 전화 사용히 9번 누르는 것과 비슷합니다.

  • 홈네트워크 연결기기 주소 할당 :  DHCP
    홈네트워크에 기기사 새로 연결될 때, 자동으로 네트워크 주소를 부여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외에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만, 본 글의 주제를 이어가기에는 충분합니다.

즉, 공유기가 다른 기기와 차이가 있는 부분은 WAN port, NAT, 그리고 DHCP 기능을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홈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드 기기를 차별없이 연결하기 위해서는 위 기능은 하나의 기기에서만 가져야 합니다. 만약 여러 기기가 이러한 기능을 갖게 되면,  해당 기기마다 방문을 닫아걸게 되고, 각 방에서 개별적인 네트워크 주소체계를 갖게 됩니다.  

유선 허브와 유선 스위치는 전기쪽의 멀티탭처럼 수동처럼 동작하며, 아무런 설정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체 네트워크 주소를 갖지 않으며, 같은 기능의 LAN포트를 여러개 갖고 있으며, 한개의 포트만 공유기의 LAN에 연결하고, 다른 포트에는 컴퓨터 등을 연결하면 됩니다.

무선 네트워크에서 유선허브/스위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무선 브리지 입니다. 무선 브리지는 몇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LAN을 WiFi로 브리지.
    가장 대표적인 사용형태입니다. 유선랜을 무선으로 확장합니다.
    무선공유기와 기능은 유사하나, WAN, NAT, DHCP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유선네트워크에 WiFi브리지를 여러개 사용할 경우, 무선채널 겹침, SSID 관리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WiFi를 WiFi로 브리지. (Repeater라고도 불림)
    무선네트워크의 범위가 부족할 경우, 무선신호를 안테나로 받아 한번더 뿌려줍니다. 무선네트워크 범위 확대용입니다.

  • WiFi를 LAN으로 브리지.
    무선네트워크를 유선네트워크로 확장하는 기능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합해야 하는데 유선으로 연결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이웃집과 홈네트워크를 통합운영할 경우 사용가능합니다.


기능은 유선허브와 유사하나, 무선의 특성상 설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자체 네트워크 주소를 가져야 합니다.

문제는, 시장에 다양한 공유기는 있으나, 다양한 브리지/허브/스위치는 없다는 것입니다. 후자는 전문적인 장비로 여겨져 가정용보다는 사무실용의 고가 제품이 더 많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이러한 고가 장비를 구입할 필요는 없으므로, 해법은 공유기를 사서, WAN, NAT, DHCP를 사용안함으로 변경하면, 바로 브리지/허브/스위치로 변환됩니다.

WAN은 해당 포트에 연결하지 않으면 되구요, NAT와 DHCP는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서 끄면 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ipTime 게시판에 잘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를 링크합니다.




<1/16추가>
Apple Time Capsule의 경우, WAN 단자에 랜선을 연결하고 Airport Utility로 설정을 해보면,  스마트하게 다음과 같이 동작합니다.
  1. WAN단자가 직접 인터넷에 연결되는지, 다른 공유기에 연결되는지 확인
  2. 기존 네트워크에 브리지 할 것인지, 새로운 네트워크를 생성할 것인지 사용자 선택 옵션 제공
  3. 위 선택 옵션에 따라 공유기 모드 또는 유선스위치+무선브리지 모드 설정
다른 공유기에도 이러한 기능이 자동화 되면 홈네트워크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덧글

  • Lohengrin 2013/01/16 12:05 #

    허브와 스위치를 분리 하셨는데, 현재 더미 허브는 거의 없다고 보면 분리가 무의미 하지 않을까요? 애초에 분리가 좀 미묘한감도 있습니다만;
  • accuram 2013/01/16 12:19 #

    말씀하신대로 요즘엔 거의 스위치 제품이라고 봐야 겠지요. 스위치를 설명하기 위헤 굳이 허브를 들먹였다고 생각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제가 강조를 두고 싶은 부분은 공유기와 스위치의 분리입니다. 홈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공유기가 여러개 놓이면 안되거든요. 그래서 공유기를 유선 네트워크 스위치 및 무선 네트워크 브리지로 변환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Adsense leader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