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가상화의 개념 (패럴, 퓨전이 뭔가요?) by accuram

데스크탑 가상화란 실재하는 컴퓨터에서 실재하진 않지만 진짜처럼 구동되는 '가상 컴퓨터'를 만들고, 이 '가상 컴퓨터'가 마치 진짜 조립 컴퓨터인 듯 윈도우즈 등의 운영체제를 설치 하고, 해당 운영체제 전용의 소프트웨어를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가상화 기술은 맥에서 윈도우즈와 이 기반의 전용 소프트웨어 구동을 위해 사용됨과 더불어, 맥과 피시 통틀어 여러 버전의 운영체제를 구동하며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테스트 등 개발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즈7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윈도우즈XP에서도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운영체제별로 컴퓨터를 여러대 구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하드웨어에서 여러버전의 운영체제를 돌리는 것 등을 이야기 합니다.

이 가상화 기술은 해당 개발자에게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것입니다만, 사용자가 이해하기는 매우 쉬운 것입니다. '가상'이라는 말은 '실물처럼 보이는 거짓 형상'을 의미합니다. 즉, 실체는 없는데, 마치 실체가 있는 듯하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가상 컴퓨터'란 실체는 없는데도 실재 하는 듯한 컴퓨터라는 뜻입니다. 비유적으로 설명하면, 니드 포 스피드나 그란투리스모 같은 자동자 시뮬레이션 게임 같은 것입니다. 자동차는 없지만, 화면과 핸들, 페달, 기어박스 같은 것을 제공해서 사용자가 정말 고가의 경주용 자동차가 존재하는 듯 운전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상화 솔루션은 자동차 시뮬레이션 게임 및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장치이고, 운영체제는 운전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맥 또는 컴퓨터에 가상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토대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유명한 제품은 VMware이고, 특히 맥용으로는 Fus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맥용으로 가장 유명한 제품은 Parallels Desktop for Mac이며, 그 외에 '무료'라는 강점을 갖는 VirtualBox가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그다음에 해야 하는 일은 '가상 컴퓨터'를 조립하는 일입니다. 문서편집기 소프트웨어에서 '파일' -> '새로만들기'를 하면 새 문서가 만들어 지듯, '가상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상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파일' -> '새로만들기'를 하면 새 가상 컴퓨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메뉴이름에서 연상할 수 있듯이, '가상 컴퓨터'는 맥 파일 시스템에서 하나의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 파일을 삭제하면 가상 컴퓨터 구성 및 그 안에 저장된 자료도 삭제됩니다. 이 파일을 복사하면, 동일한 가상컴퓨터가 두 대로 늘어납니다. 다양한 사양의 가상컴퓨터를 저장공간이 허용하는 한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실물 컴퓨터를 조립할 때를 생각해보면 먼저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지 정하고, 게임이나 포토샵등의 권장 사양에 맞춰 CPU,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을 어떻게 할지 정합니다. 마찬가지로 '가상 컴퓨터'를 조립할 때도 먼저 운영체제를 정합니다. 보통 이를 '게스트 운영체제' 라고 부르며, 실물 컴퓨터는 '호스트'라고 부릅니다. 번역하면 '손님'과 '주인' 정도가 되겠네요. 운영체제를 먼저 정하는 이유는 운영체제에 따라서 새로 만들어질 '가상 컴퓨터'의 사양과 지원 드라이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상화 솔루션에는 지원하는 게스트 운영체제 목록을 항상 공개하고 있습니다. 운영체제 지정 방법은 자동과 수동이 있는데, 보통 윈도우즈 설치 DVD를 슈퍼드라이브(DVD 드라이브)에 넣으면, 자동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당장 설치 DVD가 없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설치할 운영체제를 지정할 수 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깡통 피시가 되는 것이지요.

운영체제가 지정되면, 자동으로 권장 사양을 제안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대부분의 사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만, 대개의 경우에는 권장 사양으로 진행해도 무방하고, 향후 언제든지 사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재 컴퓨터가 그러하듯 사양을 변경-즉 부품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가상 컴퓨터도 '전원 끔'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이제 가상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직전입니다. 그런데, 한가지를 더 물어봅니다. 바로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간의 관계를 설정해달라는 것입니다. 게스트 컴퓨터를 독립적으로 할지, 아니면 호스트와 게스트 컴퓨터를 거의 하나처럼 사용할지의 정도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시각적 설명이 필요할 듯 하므로, 다음 글에서 계속 이어가고자 합니다.


Adsense leader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