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사용하다 SKT TB끼리 온가족 무료로 전환시 주의할 점 by accuram

SKT와 SKB가 겉에서 보기에는 한 회사의 두 부서인듯 한데, 요즘 겪을 것을 보면 별개의 두 회사처럼 운영되고 있습니다. 뭐 상관 없는 이야기 였습니다만, 'SKT TB끼리 온가족 무료'를 가입해보니 SKT 대리점 담당자도 명확히 설명을 못하고, 그러다보니 가입자인 저도 잘못된 결정을 해서 좀 번거롭게 되다보니, 상관이 있게 되어버렸습니다.

가입전 사용 서비스
  • 휴대폰 : KT 2회선 (명의 2개)
  • 인터넷 : SKB 1회선, 인터넷 전화 서비스, IPTV 서비스(셋탑 임대)
  • 인터넷 전화기 : 할부구입 1대
여기서 제가 오해했던 것 하나는 인터넷 전화기도 IPTV 셋탑 처럼 임대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IPTV 서비스 철회시 임대된 셋탑은 철회되지만, 인터넷 전화기는 휴대폰처럼 할부구입한 것이기 때문에, 잔여 할부금이 일시불로 청구됩니다!

가입 및 SKT에서 설치 후 상태
  • 휴대폰 : SKT 2회선 (명의 2개)
  • SKT TB끼리 온가족 무료 서비스
    - 인터넷 : SKB 1회선 (*신규가입만 결합 가능)
    - 인터넷 전화 서비스 : 유무선 공유기 임대.
    - 인터넷 전화기 : 신규 1대 할부 구입.
  • SKT 경유 신청된 SKB 서비스
    -  IPTV 서비스(셋탑 임대)
  • SKB 경유 구입/사용중인 SKB 서비스
    - 인터넷 전화 서비스 : 임대 유무선 공유기 회수. SKB에서 SKT로 번호이동에 따른 자동 해약 처리됨.
    - 인터넷 : SKB 1회선. 집 연결 끊김, SKB 서비스는 연결(과금 중)
    - IPTV 서비스 : 장비 연결 해제. SKB 서비스는 사용중 상태 (과금 중)
    - 인터넷 전화기 : 잔여할부금 7만원 남은 것 1대
재미난 것은, 인터넷 전화서비스가 휴대폰 처럼 SKB에서 SKT로 번호이동 되었다는 것입니다. 상담원의 표현을 그대로 적은 것입니다. 그리고, SKB인터넷을 끊고 SKT인터넷을 새로 가입해야 해서, SKB에서 SKT로 가입자 빼앗기가 발생합니다. 같은 회사라면 이런 마케팅 정책을 펴지는 않을 텐데, SKT입장에서 SKB는 KT와 같은 존재인가 봅니다. 더불어,  IPTV서비스는 굳이 SKT에서 새로 가입할 필요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청구서를 하나로 모으는 장점만 있습니다.

어쨌든, SKB 고객센터(106)에 연락해서 중복된 기존 서비스를 철회해달라고 요청합니다. 과금은 바로 중단되는데, 임대장비 철회에는 최대 한달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자산을 빨리 회수해서 돌려야 할텐데, 자기 자산의 회전율에 관심이 없나보더라구요.

여기까지 진행하니 아래처럼 인터넷 전화기가 불필요하게 두 대가 되어 버리네요.
  • 휴대폰 : SKT 2회선 (명의 2개)
  • SKT TB끼리 온가족 무료 서비스
    - 인터넷 : SKB 1회선
    - 인터넷 전화 서비스 : 유무선 공유기 임대
    - 인터넷 전화기 : 신규 1대 할부 구입. (얼떨결에...)
  • SKT 경유 신청된 SKB 서비스
    -  IPTV 서비스(셋탑 임대)
  • SKB 경유 구입/사용중인 SKB 서비스
    - 인터넷 전화기 : 잔여할부금 7만원 남은 것 1대
이렇게 되고보니 바보같이 새 전화기를 하나 더 구입한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당연히 새로산 전화기 반품을 시도했습니다. 106은 SKB라 이제 해당이 없구요, 휴대폰에서 114로 SKT 고객센터에 연결했습니다. 일상적이지 않은 문의인듯 먼저 '결합상품 관련 기술부서'로 연결을 했구요, 역시 기존 지식이 없어서 확인 후 회신준다고 해서 기다렸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잘 풀렸는데요...
  • 신규 인터넷 전화기는 할부 구입한 것이므로 14일 이내에는 할부철회-즉 반품 가능하고, 설치기사가 직접 방문하여 회수예정.
  • 기존 SKB 인터넷 전화기를 SKT 인터넷 서비스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비사용 본인소유'기기여야 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MAC 주소'를 결합상품 관련 기술부서'에 전달해주어야 함. 
이상 한시간 정도 몇번에 걸친 고객센터와의 전화통화 진행 사항입니다. 미리 '인터넷 전화기'를 재구매 할 필요는 없다고 고지해주었더라면 고객센터 인원, 방문 설치 기사, 가입자 모두 편했을 텐데, 일을 두번하게 되었네요. 혹시 SKB사용하다가 'SKT TB끼리 온가족 무료'로 전환을 검토하시는 분은 미리 참고하시라고 남겨봅니다. 


Adsense leader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