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레이싱 3 1등하기 노하우 (Real Racing 3) by accu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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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눈이 빠지게 하고 있는 게임이 '리얼 레이싱 3'입니다. 아이폰5에서 디테일한 그래픽에 빠른 응답속도를 보여주어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문제라면, 모든 경기에서 항상 꼴찌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대략 10초 정도를 까먹고 시작하게 됩니다. 더불어, 앞에 두줄로 달려가는 똥차들 때문에, 제 속도를 내어 빠르게 앞지르기도 어렵습니다. 가장 쉬운 것은 돈으로 해결 하는 것, 즉 엔진과 구동계를 업그레이드 해서 가속력과 직선 속도를 높이는 것입니다만, 게임 아이템 구입에 돈을 쓰는 것은 아깝다고 생각하는 관계로, 다른 노하우로 커버하고 있어서 그것을 나눠볼까 합니다.

일단 설정 부분입니다.
  1. 조종기 옵션을 우 엑셀, 좌 브레이크로 변경합니다.
    자동 엑셀이 활성화 되어 있을 경우, 코너에서 적절한 대응을 하기 어려워 속도가 느려집니다.
    특히, 코너링시 액셀을 점찍듯이 반복적으로 눌러줘야 속도가 유지되고, 바깠으로 벗어나지 않는데, 
  2. 드라이버 지원 기능을 최소화 합니다.
    브레이크 지원의 경우, 필요 이상으로 감속하게 합니다. 초보때는 브레이크 타이밍을 알기 위해 필요하나, 익숙해지면 방해물입니다.
    마찬가지로 방향전환 지원은 해제합니다.
    트랙션 컨트롤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는데, BMW M3 GTS같은 민감한 차는 차가 회전하기 쉬운 경향이 있으므로 켜두는 것이 좋고, Shelby GT500같은 안정적인 차량은 없는 것이 더 세밀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 상태에서 연습을 하시면서 익숙해지면, 이제는 추월 방법을 고민할 타이밍이 됩니다. 경기장 마다 다르기는 하나, 대략적으로는 아래 노하우를 사용합니다.
  1. 같이 달리는 차 보다 한템포 늦게 브레이킹, 즉 치킨게임에서 이기기.
    - 경쟁차는 브레이킹을 좀 일찍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보다 조금 늦게 하면 최적 브레이킹이 됩니다.
    - 앞차 브레이크 등, 뒷차 감속 타이밍을 보세요.
    - 단, 너무 늦게 브레이킹을 하면, 코너 끝날때 까지 브레이크를 걸어야 해서, 코너 탈출 속도가 낮아져, 오히려 추월당합니다.
  2. 같이 달리는 차보다 10~15km/h 정도 더 높게 코너링
    - 같이 달리는 차들이 안전하게 감속해서 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따라가다가 조금만 덜 감속하면 됩니다.
    - 이 경우는 대부분 아웃코스로 추월합니다. 
    - 또는, 인코스에서 아웃코스로 나가는 차를 아웃코스-인코스로 추월할 수도 있습니다.
  3. 게임 초기 똥차들 피하는 법
    - 인코스 잔디밭에 걸쳐서 추월. 단, Southbank 트랙처럼 트랙이 벽으로 막혀 있는 경우에는 구현 어려움.
    - 두 줄로 달리는 차 가운데로 비집고 들어가기
    - 공간이 있을 경우 아웃코스로 추월. 단, 추월 후 인코스에서 나온 차를 잘 피해야 하는 등 현실적으로 어려움.
    - Audi RS TT Coupe 등 가속력이 좋은 차를 사용하면, 초기부터 중위권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4. 트랙에 맞는 차량 선택
    - 트랙 당 4종의 차량 중에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데, 왼쪽이 저가, 오른쪽이 고가입니다.
    - 인디아나 폴리스 스피드웨이는 완만한 코너로 이어진 고속 주행 트랙입니다. 따라서, 가속도는 조금 낮아도 최고 속력이 높은 차가 유리합니다.
    - 대부분의 트랙은 다양한 코너로 이뤄져 최고 속도는 조금 낮더라도 가속력, 브레이크력, 그리고 접지력이 높은 차가 유리합니다.
  5. 어려운 코스 공략하기
    - 익숙하지 않거나, 너무 코너가 많아 일일이 브레이킹 포인트를 외우기 힘든 경우입니다.
    - 이 대는 앞차를 따라가다가 코너에서 조금 덜 감속하고, 추월하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 1등 차를 앞에 두고 달리다, 마지막 코너 1~2개 전에서 추월하면 여유롭습니다.
    - 그래도 쉽지는 않은 것이, 앞차가 갑자기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사라지는 듯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ㅎㅎㅎ
  6. 다른 차량과 시설에 충돌하지 않기
    - 충돌하면 모양이 나빠지며 공기흐름이 방해받아 느려집니다.
    - 충돌하면 내부 구동계에 타격이 가해져 성능이 저하됩니다.
    - 경기 종료 후 수리하는데 R$가 소모됩니다.
  7. 잔디밭이나 모래밭에 들어가지 않기
    - 3번의 노하우에 반대되는 이야기입니다만, 초기 똥차들을 앞지른 후의 이야기입니다.
    - 경기후에는 정비 품목의 소모율이 높아집니다. 즉 정비비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차량이 차고에 입고되어 탑승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1등차보다 빠른 랩타임을 달성해서 결국 1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매 경기 끝나고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 상위차량의 차종과 베스트 랩타임을 비교해보면,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는데, 10초를 돌아야 하는 바퀴수로 나눈만큼 더 베스트 랩타임이 좋아야 결국 1등을 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그래서 바퀴수가 많은 트랙이 오히려 더 쉽습니다.

끝으로 차량 구입 관련하여 적어보죠.
초기에는 차량 대수가 많아야 정비로 인해 차고에 들어가 있는 차량으로 인해 게임을 못하는 불편이 줄어듭니다. 점차 운전실력이 좋아지면 수리비는 줄겠지만, 정비는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니까요. 그러나, 무과금으로는 점차 각 경기에서 허용된 차량을 모두 구입하는 것이 어려워 지며, 위 노하우로도 버티기 힘든 업그레이드된 차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 역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 모델이 운전 스타일에 잘 맞더군요. 잘 스핀 안하고, 코너링이 편하구요.
  1. Ford Shelby GT500
  2. Porsche 911 GT3 RS
  3. Porsche 918 RSR Concept
거꾸로, 차를 구입하고 실망한 것이 BMW M3 GTS입니다. 사양은 Ford Shelby GT500보다 좋아보이나 타이어 그립이 떨어져서 밸런스가 떨어집니다. 트랙션 컨트롤을 켜지 않으면 코너를 이탈하기 일수입니다.

R$말고 '골드'의 경우 아껴 모으면 나중에 McLAREN MP4-12C, Porsche 918 RSR Concept 같은 슈퍼카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차량은 R$로 결제할 수 없어요. 혹시 두 차량 중 하나만 해야 한다면 저는 Porsche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맥라랜은 해당 경기에서 하급에 속합니다. 포르쉐는 No.2 수준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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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bongfly67 2013/04/07 12:18 # 삭제

    게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ccuram 2013/04/07 14:08 #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 제네시스 2013/04/07 17:06 # 삭제

    일단, 잘보았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는데... 차 보면 4개 항목이 있잖아요. 제일 왼쪽에 있는게 가속력인건 아는데 나머지는 모르겠네요. 알려주세여!
  • accuram 2013/04/07 19:44 #

    좌측부터 최고속도, 가속력, 브레이크 성능, 타이어 접지력 입니다.
  • kdj5320 2013/04/09 23:45 # 삭제

    오 좋은 공략이네요 암것도 모르고 바로 람보르기니로 슈퍼카대열에 올라와버려서 다른건 눈에 안들어옴 ㅠㅠ
  • accuram 2013/04/11 10:56 #

    저도 할인 이벤트에 혹해서 람보르기니하고 맥라랜 MP4 샀는데, 운전하기 너무 힘들더군요. 앗차하면 모래밭에 쳐박혀요. 살살 가면 뒤쳐지고...
    그래서 재미나는 양산차 이벤트를 먼저 하고 있지요. 손에 익은 차로 트랙별 어려운 포인트들 공략 연습하는 것인데, 많이 어렵네요. ㅎㅎㅎ
  • hymoon 2013/04/14 20:16 # 삭제

    리얼레이싱3 공략 찾다가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조종옵션을 완전 자동에다가 이리저리 상대방차 충돌시켜 가면서 쭉 했었는데
    (드래그나 1대1 아닌 이상 안부딫치고는 도저히 추월 못하겠더군요)

    노하우항목 6번을 보니까 충돌을 자제해야겠군요. 돈도 돈이지만 주행중 성능이 떨어진다니.....저는 성능 떨어지는건 없는줄 알았어요.
  • accuram 2013/04/15 08:56 #

    모든게 다 현질을 장려하기 위한 설계에요. ㅠ.ㅠ 안전운전을 장려하긴 하지만요.
  • 김종환 2013/04/16 01:11 # 삭제

    손가락 터치로 운전하시는 분은 없나요? 저는 그냥 니드포스피드 컴터로 할때처럼 지원켜고 브레이크 낮음으로 하고서
    손가락 다다다다다 터치하면서 슬립없이 하니까... 난이도가 니드포스피드보다 훨씬 쉽게 느껴지던데요...
    ..이 게임은 미션은 많지만 손가락터치로해서인지...한번 주행에 거의 1등으로 깨지던데요...
    그리구 수리시간은 아이패드 날짜변경으루 해결하구여
  • accuram 2013/04/16 06:51 #

    핸들을 터치로 하신다는 거군요. 손가락 지문 남아있으신가요? ㅎㅎ. 하긴, 기울기로 운전하면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는 게임을 즐기기 힘들더군요. 좌우로 흔들려서…
  • 부끄 2013/04/20 22:37 #

    그냥 자동모드로 계속 게임했는데 참 노하우가 있으시네요... 전 머리가 나빠서인지 귀차니즘 때문인지 읽어뵈도 이해가 안가네요 흑흑흑. 모두모두 겜 재밌게 하세요~
  • 아쟈뵤 2013/06/01 03:12 # 삭제

    친구추가도 안하고 혼자 꾸준히 즐기던 1인이였는데요 ㅋㅋ
    예전에도 님께서 올리신 글 보고 쭉 즐기다가...
    슬립이 많은 차는 영 싫었거든요. 그래서 저도 포르쉐가 슬립이 가장 적고 코너링 성능이 좋은 것으로 판단해서 계속 썼었는데,,,
    며칠전에 트랙션이라는 신세계를 발견했습니다.
    이전까지는 미끄러지지 않으려 용쓰고 트랙션을 켜서 정말 노력했거든요.
    트랙션이 켜져있는상태에서 미끄러지면 속도가 줄고 그러면 자연스럽게 역전 당하니까요. 그래서 맥라렌 mp4라든지 닛산 gt-r 같은 차는 사놓고 손도 안대고 있었죠 ㅋㅋㅋㅋ
    근데 며칠전에 '미끄러지는거 시원하게 미끄러져보자.'라는 생각이 드는거예요 ㅋ
    트렉션을 끄고 한번 시원하게 미끄러져 보자는 거였습니다.

    음................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신세계 입니다.
    이 글 보시는 분들도 어느정도 레벨에 올랐다고 생각되시면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세계가 열릴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직 차가 많이는 없지만(30대) 가지고 있는 차 중에서 닛산 gt-r 쥐색으로 나오는거 있죠? 17만원짜린거 같은데..
    그게 정말 드리프트에 맛을 제대로 알게 해주는 차 입니다.
    그 차로 연습하시고 다른 잘 미끄러지는 차들을 또 연습하시면 순위가 갑자기
    또 팍팍 오르시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ㅋ

    물론 쉽지가 않아요.. 브레이크 배분 핸들 꺽음, 꺽고 나서 미끄러질때 진행 반대 방향으로 핸들 꺽음과 드리프트 중에 브레이크를 밟아서 핸들을 더 오픈할 것인지, 엑셀을 밟아서 더 미끄러지게 할 것인지 등등...

    저도 처음 할 때는 계속 옆으로 빠졌거든요.. 이전에 하던 플레이 스타일에서
    속도를 못이겨 빠지는 것 처럼요.. 근데 몇번 하다 보면 알게 됩니다! ㅋㅋ
    그래서 이젠 잘 미끄러지지 않는 포르쉐가, 그렇게 아끼고 아끼던 포르쉐가 찬밥입니다 ㅋ

    고수는 아니더라도 중수 이상으로 올라가고 싶으신 분들은 도전해 보세요 ㅋ

    아.. 모든 어시스트는 꺼두는거구요,,, 제 방식을 우 엑셀 좌 브레이크 입니다. ㅋ
  • accuram 2013/06/03 14:48 #

    네, 파이어몽키 포럼에서도 no assist를 권장합니다. 운전하기 힘들긴 하지만, 길들이면 빠릅니다.
  • 어렵다 2013/06/03 21:04 # 삭제

    여태까지 노멀하게 기본 설정으로 게임을 즐기다 고성능 레이스로 넘어갈수록 차량 업그레이드를 끝까지해도 1위 차량을 따라잡을 수 없는 현실에 게임을 지울까하던 중 이 공략을 보게되네요 ㅎㅎ
    현재 브래이크 설정 낮음, 트랙션 컨트롤 설정, 방향전환 지원 설정 상태로 진행하고 있는데 코너링에서 아무리 브래이크를 과하게 잡고 헨들링을 스무스하게 해도 자동차가 스핀해버리는 현상 때문에 순위 유지를 못하는데요;
    혹시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 accuram 2013/06/04 08:01 #

    콘트롤러를 좌 브레이크, 우 액셀로 바꿔보세요. 곡선 구간에서 액셀을 밟으면 스핀할 수 있어요.
    그리고 지원기능은 안쓰는 것이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 아는척하는 얼음집 2015/01/23 08:49 #

    후륜 차량은 핸들이 꺾인 상태에서의 가속시 오버스티어가 생기기 쉽습니다.
    보통은 브레이킹과 가속시에 헨들을 과하게 꺾지 않는것이 코너링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코너 공략시 라인을 어떻게 그릴까 생각하실 때 한번의 브레이킹과 한번의 가속을 위한 clipping point를 찾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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