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GB DRAM 캐쉬를 갖는 USB 3.0 외장형 하드디스크 : 버팔로. by accuram

WD : SanDisk와 하이브리드 하드 협력.

내장 하드디스크 업체의 SSD에 대한 대응 전략은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입니다. 외장형 하드디스크 업체 중 하나인 버팔로(일본)의 대안은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에 껍데기를 씌우는 것이 아니고, 일반 하드디스크에 SATA-USB3.0 변환기를 붙이면서 1GB DRAM 캐쉬를 추가하는 것이네요.

 SSD 캐쉬 대비 DRAM 캐쉬의 장점
  • 가격이 저렴하고,
  • 셀 마모현상이 없고,
  • 더 빠르다 
 SSD 캐쉬 대비 DRAM 캐쉬의 단점
  • 휘발성 메모리
장점을 보면 도입된 배경은 납득이 됩니다만, 단점을 보면 이제까지 사용하지 않은 이유가 있습니다. 피시에서 저장한 것이 DRAM 캐쉬에 남아있고, 아직 하드디스크 영역으로 기록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이 차단되면 피시에서 저장완료된 것이 사라지게 되어, 결국 데이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무용 환경에서는 DRAM캐쉬를 쓰는 경우, 읽기 캐쉬로만 사용하거나, 쓰기 캐쉬로 사용하는 경우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를 채용합니다. 전원이 차단되더라도 캐쉬를 비우기 위한 시간을 벌어두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제품의 경우에는 개인용이고, 비용절감을 위해 데이타 손실 가능성을 열어둔 듯 합니다. 현실적으로 가정에서 정전이 발생하는 사례는 거의 없다는 것도 한 몫했을 듯 하네요.

이 장비를 사용할 때는 피시에서 외장형 하드로 복사한 후, 피시의 데이타를 삭제할 때 쓰기 캐쉬가 비워질만큼 충분한 시간을 기다렸다가 해야 합니다. DRAM 캐쉬로 인해 빨라지는 것은 좋은데, 사용자가 이런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면, 오히려 번거로워지는 듯 하네요. 저라면 조금 비싸고, 조금 느리더라도 하이브리드 HDD로 갈 듯 합니다.

뉴스 링크 : http://www.storagenewsletter.com/news/disk/buffalo-drivestation-ddr 


    Adsense leader board